[업그레이드기자단이 떳다] 실업자내일배움카드제를 체험팁

무인그녀

·

2012. 8. 24. 17:08

728x90
반응형

오늘은 성공적인 취업에 필수 아이템 내일배움카드제를 알아보겠습니다.







고용노동부HRD-NET(http://hrd.go.kr), 직업능력계좌제(http://www.hrd.go.kr/jsp/HRDV/index.jsp)에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백문이불여일견 직접 관할고용지원센터를 방문하여 상세한 내일배움카드제의 신청 시스템을 경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업자 내일배움카드제를 직접 경험해보자! 업그레이드기자단이 떳습니다.


 

 


발에 땀나도록 달려가 도착한 이곳은 바로 서울관악고용센터입니다.

 

 


 

왼쪽에 내일배움카드제 상담코너가 있네여! 이른 오전이라 상담을 신청하시는 미취업자분들은 많이 안보이시네여! 우선 상담을 받기위해서는 대기자표를 받고 순번에 따라 대기석에서 기다립니다.

 


업그레이드기자단 팁-1: 내일배움카드제를 신청할때는 미리 고용노동부 HRD 대표번호: 1577-7114, 신고된 나의 주소지에 있는 관할고용센터로 연락을 하여 필요한 서류 및 상담전 절차를 세심하게 안내를 받는다! 그리고 오전 9시30분~11시 사이에 방문하면 빠른 상담이 용의합니다.

 


기다리고 기다리던 업그레이드기자단의 상담차례 설레이는 마음으로 상담 START!

 

내일배움카드제를 신청하기 전 알아야할 5가지 항목

 

1. 구직의사가 없는 구직자는 지원대상이 아닙니다.

2. 취업 희망직종과 관련 없는 훈련은 지원대상이 아닙니다.

3. 은행 계좌조회 불가로 반드시 오후 4시 이전에 방문한다.

4. 훈련지원: 1년 유효기간, 200만원 내(본인부담 25%~ 45%)

5. 계좌발급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수강이력이 없을시 사용중지, 훈련분야 변경은 제한사항이 있으므로

신중히 선택하여야 한다.


내일배움카드제를 신청절차


1. 내일배움카드 홍보동영상 시청하기



 

 


온라인: www.hrd.go.kr 홈페이지 방문 -> 회원가입 -> 회원로그인 상태로 중앙 내일배움카드제 주황색 팝업창 안내동영상  클릭-> 동영상시청완료후 확인버튼 클릭

 

 


2. 구직등록하기




고용노동부 워크넷: www.work.go.kr-> 회원가입->녹색아이콘(구직)->새이력서작성->구직등록->'인증대기중'->하루경과후 인증완료

 

3. 구직활동 증빙서류(2건) 제출하기

 

워크넷에 구직등록 인증이 완료된후 공식적인 취업정보사이트(워크넷, 잡코리아, 사람인등)를 통하여

해당 기업의 구인등록글을 캡쳐및 프린트자료로 만들수 있는 곳만 구직증빙서류로 인정을 하며 해당 기업의 입사지원(면접)을 지원한 증빙자료(명함)가 필요합니다. 증빙자료를 제출하실때는 꼭  면접관님의 성함과 연락처를 자필표시된 자료만 유효합니다. 이렇게 구직활동을 2건이상 하셔야되며 구직활동은 하루에 한건만 인정이 되므로 하루에 입사지원(면접)을 2~5번씩은 무리하게 보실 필요는 없습니다.또한 구직활동을 할시에  입사지원(면접)은 전 입사지원(면접)일로부터 최소 3일이 경과한후에 재면접을 보셔야됩니다.

 

4. 훈련과정 탐색 결과표 제출하기

 

이 결과표는 앞으로의 본인의 취업을 원하는 기업에서의 필요한 업무능력에 알맞는 훈련기관을 방문하여 상담및 훈련과정을 꼼꼼하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단순히 인터넷에서의 훈련기관 검색후 홈페이지의 내용과 단순 전화상담보다는 직접 훈련기관을 방문하여 꼼꼼하게 알아보셔야 합니다. 내일배움카드제라는 제도가 나오면서 그만큼 다양한 신생훈련기관들이 생겨났으며 보통은 짜임새있는 전문 훈련과정을 성실히 하는 기관도 있지만 수박겉핧기식의 훈련기관도 있기 때문입니다.

 

5. 내일배움카드제 발급 신청서 제출하기

 

간단한 양식이므로 정확하게 본인의 취업에 필요한 훈련목적과 계획등을 기입합니다.

 

6. 개인훈련계획서 제출하기

 

내일배움카드제의 상담원님들의 카드발급(통과유뮤)에 상당한 영향을 주는 자료가 됩니다.

그러므로 꼼꼼하게 본인의 취업의지와 훈련과정을 작성을 하셔야 됩니다.

 

업그레이드기자단 팁-2: 훈련기관은 꼭 한군데만 선택하여 훈련을 받는것은 아닙니다. 시간적인 여유가 된다면 오전, 오후, 야간타임을 활용하여 2군데도 가능하며 이 점을 잘 활용하시여 개인훈련계획서를 작성하실떄도 4번항 훈련참여 직종란에서 훈련참여직종1차와 추가참여직종2차를 작성을 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활용법을 알려드리곘습니다.

 

ex) 엑셀&파워포인트실무(0292)와 컴퓨터활용능력 2급(0292)을 동시에 배우고 싶다.

 

분야코드가 둘다 0292라면 동시에 주.야로 훈련기관을 등록하여 배우실 수 있습니다. O

 

ex) 엑셀&파워포인트실무와 전산회계1급을 동시에 배우고 싶다.

 

분야코드가 서로 틀리므로 엑셀&파워포인트실무 분야코드(0292) 전산회계1급(0272)이므로

0292코드 훈련을 완료후에 0272코드 훈련을 순차적으로 받을 수는 있습니다. X


7.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동의서 제출하기

 

훈련에 대한 이력관리와 실적평가를 위해서 본인의 주민등록번호에 대한 간단한 동의서이므로 성실히 작성합니다.

 

8. 신분증과 계좌번호 준비하기

 

내일배움카드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신분증과 본인이름의 통장이 필요합니다.

통장은(신한,우리,제일,우체국,농협)5개 은행사에서의 선택을 합니다.

 

업그레이드기자단 팁-3: 보통 심사가 완료된후에는 내일배움카드를 우편으로 받아볼수 있는 기간이 보통 10일정도 소요가 됩니다. 하지만 농협은 당일발급이 가능하므로 되도록 농협통장을 만들어서 제출하면 빠르게 카드수령이 가능합니다.

 

업그레이드기자단 팁-4: 내일배움카드제를 통하여 훈련이수후 취업되었지만 적성, 업무형태등에 따른 불가피하게 미취업자상태(이직)로 되었을경우  해당 기업의 퇴사한일로부터 180일(6개월) 이후에 다시 내일배움카드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